Stateful(상태유지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한다
- 서버가 장애가 일어나면 처음부터 연결을 다시 해야한다
Stateless(무상태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않는다
- 서버의 확장성이 높음
-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를 전송해야 한다
- 갑자기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많아져도 서버의 증설이 자유롭다
Stateless의 한계
-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
예) 로그인이 필요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화면 - 상태유지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
예) 로그인 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서 유지해야 한다
일반적으론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의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를 유지한다 - 상태유지(stateful) 를 사용한다
- Stateless는 전부의 데이터를 보내야 해서 stateful에 비해서 데이터 량이 많아진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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